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 및 투자법

에코프로비엠 주가 상승 원인 분석

by first-smartmoney 2020. 2. 26.

에코프로비엠을 알려면 에코프로의 역사부터

에코프로비엠을 알려면 우선 에코프로부터 알아야 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에코프로로 부터 물적분할된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에코프로는 대기오염 사후처리를 하는 환경 사업부와 2차 전지를 만드는 2차전지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작년에 에코프로 비엠을 물적분할하면서 에코프로는 에코프로비엠을 54% 가진 대주주격이 되었습니다. 2차 전지 산업이 하루 아침에 만들어진 사업이 아닌데 에코프로는 언제부터 얼마나 성장해 왔을까요? 에코프로가 얼마나 성장을 해왔는지 매출액과 주가로 보시면 감이 오실겁니다. 보라색이 분기별 매출액인데 2015년 기준으로 엄청나게 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이 300억도 안되는 회사가 2000억까지 오는데 불과 5년이라는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2019년 약간 주춤하긴 했지만 다양한 전자제품이 계속 출시되고 있고 전기자동차가 일정 수준의 시장을 점유할때까지 배터리 (2차전지)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매출은 증대될 것입니다. 따라서 에코프로비엠은 성장성에 있어서는 보장된 주식입니다.

 

에코프로의 주가 추이와 매출액 추이

 


그렇다면 에코프로비엠은 지금 저렴한가?

에코프로비엠의 지금까지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기준 pbr은 3 수준 per은 40배 수준입니다. 예전 같았으면 저는 쳐다도 안볼정도로 비싼 주식이라고 하겠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릅니다. (과거의 저는 pbr 1 per 10 이상은 쳐다보지도 않았습니다.) 지금은 적정수준라고 느껴집니다. 대외적인 배터리에 대한 관심도 + 성장률 + 현재 풀려있는 모든 돈 + 낮은 물가와 금리 가 지금의 가격을 정당화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부채비율이 60퍼센트 유보율 3500% 로 재무건전성이 높습니다. 매출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점을 볼때 적정한 가격이라 판단됩니다. 단지 지금은 몇주 사이에 70% 수준의 높은 상승을 보였으므로 관망을 취하고 매수 타이밍을 잡는 것이 좋은 포지션인 것 같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재무상태

 

기본적인 부분은 살펴 보았으니 에코프로비엠의 3가지 장점이자 매수 포인트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합니다. 에코프로비엠의 3가지 주가 상승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2차 전지 관련주 

2.대기업과의 협업

3. 공장 증설 이슈



1. 2차 전지 관련주

에코프로비엠의 주요 사업은 2차 전지 관련 재료입니다. 2차 전지 시장은 전기차를 필두로 굉장한 속도로 커지고 있습니다.  그 커지는 시장 중에서 가장 큰비중을 차지하는 소재인 양극활물질 및 전구체를 에코프로비엠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코발트계를 니켈로 대체하여 원가절감을 하고 대비 용량을 확대시켰다는 것입니다. 이 강점을 이용하여 에코프로비엠은 많은 배터리 제조사와 협업을 하고 있으며 매출은 계속해서 증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 후지경제 (2019) 

 

 

 

에코프로비엠의 매출비중 -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양극활 물질 시장 점유율 - 출처 후지경제

 

에코프로비엠은 지금까지의 개발성과에 그치지 않고 니켈함량을 계속 고도화하고 2023년전에는 전고체 전지를 개발하여 그 후 차세대 전지까지 선점하겠다는 계획이 있습니다. 전고체 전지란 현재 전지는 전해액이 고체인 전지를 말합니다. 전고체 전지가 상용화 되면 지금까지 문제 였던 화재가능성과 단위체적당 용량이 엄청나게 개선되기 때문에 배터리 기술의 퀀텀점프를 하는셈입니다. 그렇게 되면 지금까지 전기차의 문제점을 한번에 해결하면서 전기차의 비중은 또 한번 늘어나게 될 것이고 이는 매출증대와 직결되면서 수익성 증가까지 가져와 주가 상승에 기여 할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개발 로드맵 -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2. 대기업과의 협업

에코프로비엠의 지금 가장 큰 이슈는  sk이노베이션과의 계약 체결, 삼성 sdi와의 합작 회사입니다. LG 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시장의 TOP10입니다. (한국에 배터리 탑10회사가 3개나 있다는 것도 놀랍습니다.) 이런 회사 중 2곳이 에코프로비엠과 적극적으로 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은 누가 봐도 긍정적입니다. 특히 삼성sdi는 최근 2월 11일에 차세대 배터리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서 에코프로비엠과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이는 단기간의 이익뿐아니라 10년후에 양산될 차세대 배터리까지 에코프로비엠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기술 개발을 하겠다는 의지입니다. 이 때문에 저는 에코프로비엠이 10년후까지 꾸준히 주가가 우상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기사

 

 

또한 sk 이노베이션은 에코프로비엠과 4년간 2.7조원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올해 매출이 6천억원이니까 2.7조원 계약이면 이미 4년간의 매출을 채우고도 남은 셈이죠. 한마디로 보장되어있는 매출의 상승입니다. 심지어 sk이노베이션 물량을 맞추기 위해 전용 공장도 건설한다고 합니다. 제가 예전에도 설명드렸듯이 주식을 살때는 3가지만 보면 된다고 했습니다. 성장성, 재무안정성, 이슈. 이 세가지를 만족하니 주가는 당연히 멀티플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per 40이 정당화되는 상황이죠. 조금만 내려와서 주가의 안정화가 된다면 정말 매입하고 싶은 주식입니다.

 

연합뉴스 기사

 


3. 공장증설 이슈

 

에코프로비엠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배터리의 수요에 맞춰 공장을 계속하여 증설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재무제표에 나와있는 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고객사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그에 따라 단계적 증설을 하고 있는데 그 수준이 놀랍습니다. 1년에 두배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산의 증가는 매출의 증가로 직결되므로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해 나갈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는 굵직한 배터리 대기업이 삼성 sk lg 세개가 존재하기 때문에 수요는 항상 뒷받침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감 때문에 지금의 per와 pbr이 용인 되는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에코프로비엠의 주가 상승 요인 분석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배터리 관련 종목에 대하여 분석한 글을 올릴 예정이니 재밌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구독부탁드립니다.

댓글